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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5-[미니인터뷰] 복천규 홍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
 
탁성진 기자 기사입력  2021/01/31 [21:02]
▲ 복천규 홍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     © 운영자


Q. 독자에게 새해를 맞이하여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존경하는 충남장애인신문 독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가밝았습니다. 올해에도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축원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정말 많은 고생을 하셨습니다.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그 길을 우리 스스로 헤쳐나가며,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굳건한 모습을 보여주심에 경의를 표합니다.

2021년에는 ‘처음처럼’을 기억하고 행동하는 한해였으면 합니다.

Q. 홍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하는 사업을 설명해주세요.

A. 홍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홍성지역 거주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ㆍ사례관리사업 ▲기능강화지원사업 ▲장애인가족지원사업 ▲역량 강화 및 권익옹호지원사업 ▲직업재활사업 ▲지역사회네트워크사업 ▲사회서비스지원사업 ▲평생교육지원사업 ▲운영지원 및 기획홍보사업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장애인들의 역량 강화 및 권익옹호, 화합의 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가정생활 지원 ▲이·미용 지원 ▲자립 지원, ▲건강관리 ▲주거환경개선 ▲자기권리주장 ▲장애인의날 기념행사 ▲정보화교육 ▲자격증 취득 및 정보활용능력 ▲사회여가활동 ▲도서대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의 취업준비능력 향상과 고용 확대를 위하여 ▲직업상담 ▲직업능력평가 ▲직업훈련▲직업적응훈련 ▲장애인일자리사업 ▲중증장애인지원고용사업 ▲취업 지원 ▲카페‘여하정’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역사회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위한 지역사회네트워크지원사업과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사회서비스지원사업, 교육 및 취미와 여가, 건강교실 등 지원하는 평생교육지원사업, 운영지원 및기획홍보사업이 있습니다.

Q. 특별히 자랑하고 싶은 사업을 안내해주세요.

A. 직원들의 땀과 수고가 녹아있는 모든 사업을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지만 그중에서도 두가지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장애인의 인권향상과 권익옹호를 위해 진행하였던 ‘찾아가는 인권’이라는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시행한 이 사업은 홍성지역 재가장애인 가구와 우리 복지관 직원들과의 1:1 매칭 방문 상담을 시행하였고, 인권향상을 위한 장애인 대상 인권교육과 우리의 권리를 권리라고 당당하게 표현한 인권거리캠페인 등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복지관의 원동력인 직원들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지난해 코 로나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로 모든 국민의 활동에 제약이 따를 때, 집 안에만 있어야 하는 갑갑함으로 장애인 당사자는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에 따라 가족들은 부양스트레스가 높아져만 갈 때가 있

었습니다.

이때 직원들 누  구라고 할 것 없이 전화상담 또 는 방역수칙준수를 기본으로 하는 문고리 가정방문 등을 진행하며 장애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홍성지역타 장애인복지단체 직원들과 함께 신선한 농산물 키트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마음을 나누는 적극적 행동으로까지이어졌습니다.

개개인의 마 음 하 나하나로 홍성지역의 모든 장애인을 품을 수 있도록해주는 우리 직원들이야말로 제 자랑입니다.

Q. 장애인복지서비스를하면서 어려웠던 점은없었나요?

A. 복지단체 또는 일반사업체라도 가장 큰 어려운 점은 자원과 인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의 서비스를 더 많은 이용자에게 제공하기보다는 이용자들에게 더 다양한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장애인복지서비스도 장애인들의 취향과 자유대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길 원합니다.

하지만 한정적인 자원으로 항상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운영해야 하며, ‘필요’에 근거하는 선택적 복지서비스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누릴 수있는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꿈꿀 수밖에 없는 이러한 자원적인 상황이 아쉽습니다.

또 다른 어려운 점은 사회의 인식입니다.

사회복지서비스 대부분은 정량화가 어렵습니다.

상담서비스의 실제적인효과성은 몇 명을 상담했는지에 대한 수치화가 아닌 내담자의 숨은 욕구가 이뤄졌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하 지만 정량화되지 않은 서비 스 의 결과 를 ‘그저 돈만 버리는 것이아니냐’라는 우려의 시

각으로만 바라보는 소수사람의 인식에 그리 생각하지 않았더라도 덩달아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국엔 복지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의구심만 가득한 차가운 인식의 화살이 우리에게 생채기를 내는 상황이 어려운 점중의 하나입니다.

Q. 장애인식개선에 대한관장님은 생각을 말씀해주세요.

A. 우리 복지관에서도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와 장애인의 인권 확립과 실천환경을 조성하고자 교육을 비롯해 관련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새해를 맞이하여 대통령 신년사를 발표하는 그 현장을 바라 보고서는 이러한 노력과 별개로 장애인식개선은 아직은 먼 길임을 생각합니다.

이번 대통령의 옆자리가 비어있는 것을 바라보면서 씁쓸했던 기억만 있습니다.

그래서 아 직은 장애인식개선은 조금 더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노력해야 할 우리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없나요?

A. 항상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모든 일에 임합니다.

항 상 처음이라는 마 음가짐으로 열정을 다하여움직이고자 합니다.

더 욱이 한 사 람의 생애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장애인복지는 종착점이 없이 계속 순환되기에 초심을 잃지 않는 자세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시작’의 설렘과 책임감 그리고 뜨거운 열정으로 2021년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정리 : 탁성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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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1/31 [21:02]  최종편집: ⓒ e행복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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